티스토리 뷰

반응형

제6호 태풍 카눈의 경로가 수정되어 8월 10일에 우리나라를 관통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불과 이틀 전만 해도  태풍경로가 최악의 경우 우리나라 동해안을 따라 올라오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금일(8월 6일) 업데이트된 정보에 따르면 4가지 기상모델에서 우리나라를 관통하는 것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이제는 정말 태풍에 대비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기상청을 포함하여, 일본, 영국, 호주, 유럽의 기상모델에서 예측하는 태풍경로를 아래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6호 카눈 태풍경로

 

 

1. 카눈 태풍 현재 위치

카눈 태풍 현재위치
출처 : 한국 기상청

제6호 태풍의 현재위치를 알려드립니다. 8월 6일 15시를 기준으로 태풍의 현재위치일본 오키나와 북동쪽 약 240km 부근 해상에 위치해 있습니다. 태풍의 세력은 이틀 전과 다름없이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중심기압 970 hPa, 최대풍속 35km/s(126km/h)의 강한 태풍입니다. 이동 속도는 9km/h로 천천히 북동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2. 태풍경로

우리나라 기상청을 포함하여 유럽의 기상모델까지 5가지 기상모델이 예측하는 태풍의 경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가. 우리나라 기상청

우리나라 기상청이 예상하는 태풍경로입니다. 현재 오키나와 섬 북동쪽 약 240km 해상에서 북동쪽으로 천천히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8월 7일을 기점으로 태풍의 진로는 급격하게 바뀌는데, 90도로 꺾어 북쪽으로 향합니다. 이후 그대로  북쪽으로 진행하여 8월 10일 부산, 대구를 지나 우리나라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전 예상과는 달리 우리나라에 직접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카눈 태풍경로(한국 기상청)
출처 : 한국 기상청

 

나. 일본 기상모델(JMA)

일본 기상모델(JMA)이 예상하는 태풍경로입니다. 우리나라 기상청과 태풍경로 예상과 거의 비슷합니다. 태풍 예상경로에서 8월 10일에 부산, 대구를 지나 우리나라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카눈 태풍경로(일본 기상모델)
출처 : 윈디닷컴

 

다. 영국 기상모델(UKM)

영국 기상모델(UKM)이 예상하는 태풍경로입니다. 우리나라 기상청이 예상하는 태풍경로와 비슷하지만, 태풍의 경로가 전체적으로 좌측으로 이동한 점이 다릅니다. 8월 10일 우리나라 여수, 광주를 지나 서해안으로 빠져나가는 태풍 경로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태풍은 일반적으로 태풍의 눈을 중심으로 오른쪽이 더 강력하고 위험하므로 영국 기상모델이 예측하는 태풍경로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발생하지 않기를 바라는 태풍경로입니다.  

카눈 태풍경로(영국 기상모델)
출처 : 윈디닷컴

 

 

라. 호주 기상모델(BoM-A)

호주의 기상모델(BoM-A)이 예상하는 태풍경로입니다. 호주 기상모델 다른 기상모델과 조금 다른 태풍 경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8월 8일을 기점으로 오히려 태풍의 방향은 북서 방향으로 거의 반대 방향으로 꺾습니다. 8월 12일에는 우리나라 전라남도 서쪽 해상으로 진입하여 그대로 서해안을 따라 북상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8월 13일 우리나라 서해안 도시들에 태풍의 직접 영향이 예상되는 태풍경로입니다.  

카눈 태풍경로(호주 기상모델)
출처 : 윈디닷컴

 

 

마. 유럽 기상모델(ECMWF)

마지막으로 유럽 기상모델(ECMWF)이 예상하는 태풍경로입니다. 유럽의 기상모델은 예측의 정확도가 제일 높은 것으로 유명하므로 태풍경로를 유심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8월 7일 태풍 카눈이 진행하던 방향에서 90도로 꺾어 북쪽으로 태풍경로를 바꿉니다. 8월 10일 오전 우리나라 부산, 대구를 지나 동해안으로 빠져나갔다가, 8월 11일 북한 함경도로 진입하는 태풍경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상청의 태풍경로와 유사하지만 6시간 정도 일찍 우리나라에 상륙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태풍경로이기 때문에 주의를 당부드립니다. 

카눈 태풍경로(유럽 기상모델)
출처 : 윈디닷컴

 

 

 

2. 참고사항

지금까지 5가지 기상모델에서 예측하는 태풍경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제6호 태풍 카눈의 경로는 참으로 신경쓰이는 경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처음에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가 점점 우리나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태풍경로 예측은 많은 변수에 의해 시시각각 변하는 것이 일상이라 놀랄 일은 아닙니다. 오히려 시시각각 변하는 속성 때문에 더욱 주의하고 지속적으로 태풍경로를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다음 주 수요일 8월 9일 태풍 예상경로를 재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한국 기상청 홈페이지
카눈 태풍 실시간 확인 사이트

 

 

반응형